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A4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GA4 용어정리)

by 상생재테크뉴스 2023. 8. 13.

GA4 공부를 시작함에 있어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 파악을 위해 GA4에 사용되는 용어들의 정의를 정리해 보았다. GA4에 사용되는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통해 GA4를 사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보도록 하자.

 

 


 

GA4 용어정리

◈ 사용자, 획득, 소스 및 매체, 레퍼러, 전환 등 설명

 

GA4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였다. 기존의 Universal Analytics인 GA의 데이터 수집이 중지되면서 반강제적으로 GA4로 넘어가야 되는 과도기 시기이다. GA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GA4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니 모르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새로운 분야에 첫 발을 딛기 위해서는 관련 용어부터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GA4 관련 주요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Google-Analytics4
Google Analytics 4 (GA4)

 

▣ 사용자(User)

방문자를 의미한다. 사용자는 신규 사용자와 기존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재방문 사용자로 구분된다. 사용자가 서비스에 처음 방문하면 이들을 재방문시키기 위한 요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광고를 켜지 않아도 사용자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재방문하느냐에 따라 서비스의 성장 여부가 판가름 난다.

GA4에서는 브라우저 쿠키 ID 및 기기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측정. 추가로 구글 시그널 데이터와 암호화된 로그인 ID를 기존 데이터와 결합해서 사용자를 통합하고 매핑한다.

 

 

▣ 획득(Acquisition)

신규로 유입된 방문을 의미한다. 하지만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보다 중요한 건 그들이 서비스를 둘러보고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랜딩 페이지를 매력적으로 구성해 전환까지 유도하는 것이다. 신규 방문은 소스와 매체의 2가지 방법으로 분류 가능하다.

 

▣ 소스

해당 트래픽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나를 뜻한다. 예를 들어 google.com 이 유입소스에 해당된다. 앱을 통해 방문하는 경우 및 출처가 불명확한 트래픽입으로 분류한다.

 

▣ 매체

: 트래픽이 어떠한 방법으로 유입되었는지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 organic으로 표시되고, 광고를 클릭해 유입되는 경우 CPC(광고 클릭)으로 표시된다.

 

 

▣ 광고트래픽(Paid Traffic)

: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 레퍼러(Referral)

: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전에 어떤 도메인 혹은 URL에서 유입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직전의 레퍼러 값은 페이지 경로는 제외하고 도메인만 표시된다.

 

▣ 참여(Engagement)

UA에는 없던 개념이다. GA4에서 고객이 참여했다고 판별하는 기준은 랜딩 페이지에서 10초 이상 체류하거나, 랜딩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 혹은 랜딩 페이지에서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

  • 랜딩 페이지 10초 이상 체류
  • 랜딩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
  • 랜딩 페이지에서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

 

▣ 전환(Conversion)

전환이란 서비스에서 고객에게 기대하는 목표 액션이 달성되었는지를 의미한다. GA4에서 전환 데이터는 '이벤트 메뉴'에서 이미 수집된 이벤트의 토글을 활성화할 경우 전환으로 변경된다.

 

▣ 퍼널(Funnel)

퍼널은 흔히 깔때기 분석이라고도 부른다. 고객의 여정을 주요 단계별 흐름에 따라 정량적으로 측정관리한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방법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조금만 잘못하면 선물이 아니라 나의 스마트폰으로 이모티콘이 다운로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가끔 하는 것이다 보니 환불받는 방법

sisanews4a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