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시사

태풍 카눈 이동경로 및 태풍 특징(태풍경로 - 한반도 관통)

by 상생재테크뉴스 2023. 8. 9.

6호 태풍 카눈의 태풍경로가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기상청이 예보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카눈 북상에 대응해 위기 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하였다. 태풍의 이동경로 및 이번 태풍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 태풍 카눈 한반도 관통

 태풍 카눈 특징

  • 태풍 강도 및 중심최대풍속 '강'
  • 15㎞의 느린속도
  • 넓은 강풍 반경

 

6호 태풍 카눈 한반도 관통

◈ 9일부터 태풍의 영향권

◈ 최대 600㎜ 물폭탄 예상

 

금일부터 우리나라는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권에 들어간다. 태풍 카눈은 작년 포항에 큰 피해를 준 '힌남노'보다 강도는 강하고 속도는 느려 전국에 큰 피해를 줄 것으로 우려된다.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동안 최대 600㎜의 물 폭탄이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태풍 이동경로

기상청에 따르면 6호 태풍 카눈은 10일 경남 통영에 상륙한 뒤 같은 날 오후 수도권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카눈은 11일 오전 휴전선 위로 물러날 전망이다.

 

태풍카눈-예상경로
태풍카눈 예상경로

 

 

 

▣ 카눈의 위험요소

카눈은 피해를 키울 여러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 태풍강도 '강'

카눈은 한반도 상륙 시 예상 중심 기압 970 hPa로 예상된다. 이는 작년 9월 포항에 큰 피해를 준 힌남노(중심 기압 950 hPa) 및 최악의 피해를 일으켰던 2003년 9월의 '매미'(중심 기압 965 hPa)와 비교해도 높은 수치이다.

◎ 중심최대풍속 '강'

카눈은 상륙 시점에 초속 35m로 '강'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10일 오후 전주 북동쪽에 도달한 뒤 '중'(초속 25m 이상 32m 미만)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 느린 속도

카눈은 시속 15㎞의 느린 속도로 이동하고 있으며 수도권을 관통하는 점도 피해를 키울 요소로 전망된다. 2002년 8월 한반도를 통과한 태풍 '루사'도 시속 15㎞ 였다. 루사는 당시 하루 동안 제주에 1,000㎜, 강원 강릉에 870㎜의 물폭탄을 뿌렸다.

◎ 넓은 강풍 반경

카눈은 강풍 반경 350㎞에 달해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관측된다.

 

 

▣ 카눈 예상 강우량

이번 태풍의 예상 강우량은 강원 영동 지역에 최대 600㎜, 경상권 300㎜, 수도권 159㎜, 충청권 200㎜다. 폭우 강도도 거세져 강원 영동, 경상 서부 내륙, 전라 동부, 제주 등은 시간당 40~60㎜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남해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은 29도이다. 열에너지를 공급하는 고온의 수증기가 많아져 태풍이 더 세질 가능성도 있다.
(기상청 관계자)

 

 

 

▣ 위기 경보 '심각'으로 격상

기상청은 9일 오후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밤 경남·호남, 10일 경북·충청·수도권에 태풍 특보를 발효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카눈 북상에 대응해 위기 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경보)를 3단계(심각경보)로 상향했다.

 

 

 

 

6호태풍-카눈-태풍경로
6호태풍 카눈 태풍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