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3만 원대 5G 요금제 비교(SKT, KT, LG유플러스 요금제 비교)

by 상생재테크뉴스 2024. 4. 3.

이동통신 3사가 3만 원대 5G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해당 요금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요. 오늘은 이동통신사의 저가 5G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해 보고자 해요. 또한 알뜰폰 요금제와의 비교를 통해 통신사 및 요금제 선택 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될지 이야기해 보아요.

3만 원대 요금제 출시

거대 통신 3사가 방송통신위원회의 압박에 의해 3만 원대 5G 요금제를 출시했어요. KT가 가장 먼저 3만 원대 5G 요금제를 출시하였고 이후 SKT와 LG유플러스가 비슷한 요금제를 출시했어요. 5G 상용화 초기 월 5만 원대의 가격으로 시작했던 이동통신사의 5G 요금제는 서비스 출시 5년 만에 3만 원대로 떨어져 그동안 정부의 가계 통신비 절감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맺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동통신 3사 3만 원대 5G 요금제 비교

이동통신 3사가 출시한 3만 원대의 5G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아요.

SKT 3만 원대 5G 요금제

SKT의 3만 원대 5G 요금제는 종류가 다양해요. 이중 다이렉트5G 요금제라는 것이 있는데 다이렉트5G 요금제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선택약정 할인혜택이 제공되지 않아요. 자급제 단말 전용, 번호 이동 시 가입 가능한 요금제 이므로 일반 대리점에서 개통한 단말기를 가지고 있을 경우 가입이 불가해요.

SKT-3만 원대-5G요금제
SKT 3만 원대 5G 요금제 리스트

 

SKT 요금제 중 일반인 누구나 가입 가능하고 데이터도 적당히 제공되는 요금제는 컴팩트로 월정액 3만 9천 원에 선택약정 할인을 받으면 약 3만 원의 금액으로 이용 가능해요. 여기에 청년이라면 컴팩트보다 좀 더 저렴한 가격에 5G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어요.

 

KT 3만 원대 5G 요금제

KT는 이번에 월 3만 7,000원에 4GB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를 신설했어요. KT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인 '요고'를 통해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해요. 요고요금제는 올해 7월 말까지 가입 가능한 한시적 요금제로 약정이 없는 요금제이기 때문에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없어요.

KT의-3만원대-5G요금제는-요고요금제가-유명하다
KT 요고요금제

 

※ KT의 요고요금제 출시 당시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서는 아래와 같이 저가 5G 요금제에 대해 좋지 않은 평가를 내렸어요.

 

CUCS-소비자주권시민회의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위치. 시민사회, 소비자 단체, 활동기구, 이슈, 언론보도 제공.

cucs.or.kr

 

LG유플러스 3만 원대 5G 요금제

LG유플러스는 월 3만 7,000원에 데이터 5GB를 제공하는 요금제를 추가했어요. LG유플러스도 온라인 전용 요금제가 있는데 월 3만 원에 데이터 5GB를 제공해요. 이 요금제 또한 8월 31일까지 가입 가능한 한시적인 요금제예요. LG의 3만 원대 요금제는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많지 않으며 타 이동통신사의 3만 원대 요금제에 비해 데이터 제공량도 다소 적으며 요금도 비싸 보여요.

LG유플러스-3만원대-5G요금제는-가입할-수-있는-상품이-많지-않으며,-제공되는-데이터에-비해-가격이-다소-비싸보여요.
LG유플러스 3만 원대 5G 요금제

 

이동통신 3사의 3만 원대 요금제를 비교해 보면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LG유플러스의 요금제가 데이터 제공량에 비해 다소 비싸보였고, KT의 요고요금제가 한시적이기는 하지만 가격대비 데이터 제공량이 많은 것 같았어요. 하지만 해당 요금제는 선택약정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네요.

 

알뜰폰 요금제와의 비교

월 요금(가성비) 측면

이동통신사의 요금제가 내려가면서 알뜰폰 요금제와의 가격 비교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결론을 이야기하면 아직까지도 알뜰폰 요금제가 더 저렴해요. 알뜰폰 요금제 비교사이트를 참고하면 데이터제공량이 10GB 미만 대의 요금제는 1만 원이 되지 않는 요금제가 다양하게 있기 때문이에요. 아래는 제공데이터 7GB 이하에 월 요금 1만 원 이하의 알뜰폰요금제를 검색한 결과로 총 18개의 요금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알뜰폰요금제-가격-검색-결과
1만 원대 이하 알뜰폰 요금

 

QoS 및 기타 혜택 측면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가 가지는 장점은 데이터를 다 소진해도 카카오톡과 같은 메시지 이용에는 문제가 없을 정도의 속도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또한, 이동통신 3사는 주요 장소에 와이파이 인프라를 모두 구축한 상황이라 해당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은 무료로 와이파이 이용이 가능하지만 알뜰폰은 이와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요.

 

이동통신 요금제 선택 시 월 요금에만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자신의 생활패턴을 잘 파악해 보고 그 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예를 들어 와이파이가 항상 제공되는 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사람은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외부활동이 많은 사람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를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의 저가 5G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해요.

 


오늘은 이동통신사의 3만 원대 저가 5G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또한 해당요금제와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 보았어요. 아직까지는 알뜰폰 요금제가 더 저렴하지만,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요금제는 다양한 혜택까지 있기 때문에 요금제 선택 시 이를 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이동통신-3사-저가-5G요금제-비교-썸네일
이동통신 3사 5G 요금제 비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통신사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시행 (최대 50만 원) 총정리

방송통신위원회의 단통법 시행령 개정에 의해 이동통신사를 변경할 경우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을 최대 50만 원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은 통신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sisanews4all.tistory.com

 

KT 5G 요금제 종류 및 변경방법 완전정리

KT 5G 요금제는 크게 14종의 요금제가 있으며 각 요금제 별로 세부적으로 추가적인 요금제가 있는 등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요. 오늘은 KT 5G 요금제를 알아보는 분들을 위해 해당 요금제에 대해

sisanews4all.tistory.com

 

SKT 알뜰폰요금제 평생 6천 원에 이용 가능(티플 가성비 요금제 추천)

SKT 알뜰폰요금제로 티플러스의 티플 가성비 요금제를 추천한다. 해당 요금제는 월 6GB 데이터를 월 6,000원으로 평생 이용할 수 있는 가성비요금제로 SKT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화품질 또한 우수

sisanews4all.tistory.com